병ㆍ의원 입지란 환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병원 경영에 최대한 이익을 산출할 수 있는 지역을 선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입지에 대한 의사결정은 장기적 고정투자이므로 병ㆍ의원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이 됩니다.


병ㆍ의원 입지선정 요인으로는 인구, 병ㆍ의원 접근의 용이성, 경쟁ㆍ보완관계, 지역특성들이 해당됩니다.
4가지 입지요인은 개업전문의 방문을 통한 직접조사에 의해 선정합니다.


병ㆍ의원 입지선정 요인으로는 인구, 병ㆍ의원 접근의 용이성, 경쟁ㆍ보완관계, 지역특성들이 해당됩니다. 4가지 입지요인은 개업전문의 방문을 통한 직접조사에 의해 선정합니다.

인구밀도가 높은 지역: 상계동 지역처럼 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이 좋다.
경쟁의료기관이 없는 지역: 동일 진료과 의원이 멀리 있을수록 좋다.
환자의 접근이 용이한 곳: 교차로지역, 버스승강장, 전철역, 횡단보도, 은행근처
배후지역이 성숙기에 들어 있는 지역
약국이 선점하고 있는 자리

직접 현장을 확인
충분한 시간을 갖고 선정
지역 뿐 아니라 건물에도 유의 : 임대비용이 비싸더라도 건물이 가능한 깨긋하고 조건에 적합한 곳을 택해야 합니다.
차선의 입지를 찾아라 : 입지는 보는 사람마다 약간씩 다르므로 객관적인 관점에서 큰 흠이 없으면 선택합니다.

현장정보: 개원 가능한 입지를 선정 후 그 지역에 상주하면서 정보를 구합니다.
통계자료: 대형서점의 정부간행물실, 국립이나 시립 도서관 또는 통계청에 가면 통계연보, 인구분포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의사회를 통한 정보 : 선후배나 동료를 찾아가 주위 의사의 인물평, 진료에 대한 주민들의 이미지, 출신학교 등 먼저 개원한 의사들을 만나 사전 정보를 입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를 통한 정보 : 부동산 전문가, 의료기업자, 약품업자, 병원인테리어 업자 등 상당한 수준으로 입지를 분석할 수 있는 사람의 도움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