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 선정을 하기 전에 가장 중점적으로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것이 진료 계획이며 개원에 들어가기 전에 개원에 관한 향후 진료 계획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개원 추세는 날로 변화되며 그 중 대표적인 것은 진료과목의 변화입니다. 내과는 소아과를 진료과목으로 표방하며 소아과 또한 내과, 이비인후과까지 동시에 진료하는 추세이고 외과는 일반의원을 표방하며 외과계열뿐 아니라 내과, 소아과, 이비인후과까지 동시에 진료하고 있습니다. 특정 전문과만 진료하는 것이 아니고 다른 과도 진료하고 있는 곳이 많으며 개원이 어려운 전문과(외과계)는 일반과로 개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현대 의 전문화 추세와 새로운 특징적인 하나의 대체의학이 발달되면서 비만크리닉, 불임크리닉 등이 단독적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진료권 지역의 생활수준 또는 경합의원 등을 고려하여 전문과목 외에 진료과목을 잘 표방하여야 합니다. 내과에서 일반적인 내과 질환과 건강검진, 피부과는 피부관리실, 그리고 남성크리닉, 대장항문크리닉, 통증크리닉 등을 주요 진료과목으로 표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진료 과목의 결정에 따라 입지 선정이 달라지며 또한 장비 구입비나 인테리어 비용도 달라질 것이므로 전체적인 자금도 추가될 것입니다.

현재 의학분업이 진행되면서 보험수가가 적용되는 의학과 보험수가가 적용되지 않는 의학으로 분류해 볼 때 보험수가가 적용되지 않는 의학이 대체의학으로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는 불임크리닉, 비만크리닉, 재활크리닉, 스포츠 의학 크리닉 등이 있습니다.